창조유저그룹-커즈닷컴
Window close
ID :
PASS :
처음으로
창조
창조 소개
창조 다운로드
CUGz.com 소개
온라인 도움말
커뮤니티
가입인사
자유게시판
Q/A게시판
TIP/TECH
열린강좌
자주하는질문
아이디어게시판
자료실
소스자료실
프로그램자료실
기타자료실
명예의 전당
이미지 자료실
지원/기타
표준용어재정
구글 웹서치
관리자 전용
LIST ALL
Posted by
이진백
2005-07-22 14:11:36, Hit :
5978
[ps.구루 강좌#13] 창조에서는 델파이에서 만든 DLL만 가능합니까?
Homepage :
http://psoft.ev7.net/
Post URL :
http://cugz.sjworks.net/bbs/zboard.php?id=open_lec&no=78
...라는 질문을 올리시길래 간단히 창조에서 안 되는 DLL의 유형을 골라 보았습니다.
(서론)
기본적으로 DLL은 언어적 한계를 초월합니다.
(언어에 얽매이지 않음)
집에 델파이 안 깔렸다고 델파이로 만들어진 exe가 안 켜지는 아니듯이...
dll도 마찬가지입니다.
dll은 exe와 같은 형태입니다. 다른 게 있다면 무엇이 다를까요?
DLL은 혼자서 실행될 수 없습니다.
반드시 다른 exe 등이 dll을 부속으로 로드해서 함수를 실행해야 하죠.
또 하나는, dll은 그 특징대로 함수를 밖으로 끄집이 내놓을 수 있습니다.
이것이 약간의 필연적인
언어의 장벽을 어쩔 수 없이 생기게
합니다.
(본론)
생각을 조금만 해보십시오.
1. 언어 의존적 변수의 사용
function
YouCantCallMeExceptDelphi( App: TApplication );
stdcall
;
위는 예제로 DLL 내부 선언을 써보았습니다.
DLL에 델파이 고유의 객체인 TApplication을 선언하였군요,
다른 프로그램에서도 이 TApplication 대로 넣어야
합니다.
그렇게 가능한건 오로지 델파이로 만든 프로그램 뿐이지요.
그러므로;; 델파이로 만들지 않은 건 그게 가능합니까?
아니잖습니까.
2. 포인터의 한계
* Pointer 등의 형 (PChar => 창조에서 "문자"형으로 지원)
* 프로그램 내부 함수를 인자로 넣어야 할 때 (Enum~~~ API가 대부분 그렇습니다)
* 구조체의 사용
포인터 또한 일부 가로막기도 합니다. 어째서인지는 지상현님께서 많이 설명하셨을겁니다.
3. 특수한 DLL
ActiveX 형태의 DLL 역시 창조에서 사용할 수 없습니다.
ocx 또한 DLL과 비슷하지만, ActiveX 적이면 곤란합니다.
델파이에서는 이런 ActiveX DLL을 적극적으로 지원하여 객체로 포장해주죠.
그런 식으로 활용하여 델파이로 만든 프로그램 안에 얼마든지 WindowsMediaPlayer 같은게 들어갈 수 있죠.
VB도 이 점은 마찬가지일 겁니다.
못 믿겠으면, wmp.dll (Windows Media Player ActiveX) 을 한번 창조에서 써보시지요.
(나머지 더 있을지도 모르나, 여기서는 다루지 않겠습니다.)
(결론)
DLL은 무엇으로 짰느냐는 중요하지 않다.
그저, 어떤 형태로 입출력을 하느냐의 문제이다.
경우에 따라 델파이로 만든것 역시 창조에서 못 쓰게 될 수도 있다.
위의 대표적 조건을 충족한다면...
지상현
2005-07-22 PM 2:55:52
당연하지만, 16비트 DLL 안되더라구요... 아 그리고 함수 이름을 안쓰고 오디널로 익스포트 한 것도 안되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중요한 것....
stdcall 만 제대로 되는 듯 -_-;
LIST ALL
GO TO THE TOP
N
Subject
Posted by
Date
H
119
창조에서 반올림하기
[1]
지상현
2013/01/05
5025
118
컴퓨터에서 소수점을 표기하는 방식에 대해
[1]
지상현
2012/01/03
7538
117
창조의 변수형에 대한 고찰
[1]
지상현
2012/01/03
5797
116
창조 초보자들을 위한 아주 기본적인 사용법
김대명
2011/03/09
6234
115
객체 배열을 정복해보자!
[1]
지상현
2010/06/28
7011
114
[0강] 그림판에 그림을 그려보자!
박종훈
2009/10/24
6642
113
[1강] 그림과 관련된 객체
박종훈
2009/10/24
5771
112
[2강] ㅎ그림판에 그림을 그리기 위해 준비단계
박종훈
2009/10/24
5985
111
[수정!] 직선, 사각형, 타원, 원, 호, 현을 그려보자!
[4]
박종훈
2009/05/10
6673
110
[0강] ㅎ배경의 좌표 체계에 대해서 알아보자!
[2]
박종훈
2009/10/24
7039
109
[1강] 직선을 그려보자!
박종훈
2009/10/24
7742
108
[2강] 사각형을 그려보자!
박종훈
2009/10/24
5633
107
[3강] 타원을 그려보자! (원 포함)
박종훈
2009/10/24
8390
106
[4강] 현, 호를 그려보자!
[4]
박종훈
2009/10/24
6271
105
호현계산기2 Rev2
[6]
박종훈
2009/10/23
5886
104
기타 자료실에 있는 다람쥐어 (파악해 보자_)
[2]
김제형
2009/05/03
5787
103
맞짱! 포인터(Pointer) - 3부 [창조에서 포인터를 사용해보자!] ... 제작중
박종훈
2009/02/26
5946
102
맞짱! 포인터(Pointer) - 2부 [C언어 포인터 존재를 확인하자!]
박종훈
2009/02/26
7312
101
맞짱! 포인터(Pointer) - 1부 [C언어 들춰보자!]
[7]
박종훈
2009/02/26
6281
100
자연수들의 합 쉽게 구하는 방법(수학과 프로그래밍)
[7]
박종훈
2009/02/15
6137
99
창조입문 : 메모장 만들기
[2]
신용주
2008/12/20
7562
98
창조와 ActiveX (2)
지상현
2007/08/11
10808
97
창조와 ActiveX (1)
지상현
2007/08/07
8296
96
골칫거리 ㅎ사용자함수 DLL하나로 해결하기!
[7]
박종훈
2007/06/23
7122
95
환경파일로 파워유저되어보자![개정판] [예제/사용!] 2
[6]
박종훈
2007/01/02
7780
LIST ALL
1
[2]
[3]
[4]
[5]
Next
Copyright 1999-2024
Zeroboard
/ skin by
reedyfox
in
miniwini
style
지우개 Expert 3.0
제작자 : 천호성 님 [
LINK
]
대박로또2005
제작자 : 최재일 님 [
LINK
]
1
박종훈
님
15292 점
2
지상현
님
8809 점
3
손상진
님
7388 점
4
권선중
님
6060 점
5
이진백
님
5174 점
가입일
닉네임
05/31
김동률
03/31
홍형기
09/01
o00pp99oo
12/27
이재민
11/20
이희철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