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조유저그룹-커즈닷컴
Window close
ID :     PASS :   
   
  처음으로
  창조
  창조 소개
창조 다운로드
CUGz.com 소개
온라인 도움말
  커뮤니티
  가입인사
자유게시판 (1/1)
Q/A게시판
TIP/TECH
열린강좌
자주하는질문
아이디어게시판
  자료실
  소스자료실
프로그램자료실
기타자료실
명예의 전당
이미지 자료실
  지원/기타
  표준용어재정
구글 웹서치  
관리자 전용


LIST ALL
Posted by 권선중2004-02-28 13:50:22, Hit : 5414
[끼적강좌 2] 개성있는 메뉴 만들기 [초급보충+중급]
Homepage : http://ever2ksj.nalove.org
Post URL : http://cugz.sjworks.net/bbs/zboard.php?id=open_lec&no=31
음 중급편 기다리신분도 없겠지만..그래도 올려봅니다..

초급편에서 그냥 이름표를 이용했습니다..
그래서 별로 개성이 없다고 생각들을 하셨을거라 생각합니다..

강좌에 들어가기에 앞서 먼저 이전강좌에 대한 쪽지를 통한 다리걸기들어와서 그부분에 대한 추가 설명을 조금하겠습니다..

강좌 폭파한다는 말을 무시했지만 좋은 질문이라 답변밑 강좌를 합니다..

///초급 보충강좌 ///

아마 이름표를 이용한 메뉴를 만들면 다음과 같은 불편사항이 있죠..
밑판 객체에 가려지는 이런한점때문에 이름표의 투명성을 이용한 메뉴 만들기가 힘들죠..
그럼 투명성이 없어도 좋으니 다른 방법은 없나요...?
간단한방법이 있습니다.. 이름표를 대신해서 밑판을 이용하시면 됩니다..
단 주메뉴를 클릭했을때 해당하는 부메뉴를 최상위로 해주는 명령은 필수겠죠..

//////////////////////////////////////////////////////////////////////////////////


/// 중급강좌 ///

자 좀더 확실하고 멋진 이름표를 만들어보겠습니다..
초급강좌와 같은 방식으로 한다면 수많은 객체가 필요하게 되겠죠... 메뉴가 많아 지면 많아질수로..
그럼 객체를 줄일수있는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요...
아주 간단하게 설명하자면 사용자 함수는 뽀대용이 아니고 배열역시 뽀대용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이부분은 아주 복잡한 명령이 포함되므로.. 나중에 고급에서 설명하기로 하고..우선 뽀대 내기부터..^^

** 이름표를 사용하지 않겠습니다.. 대신 밑판을 이용합니다..

여기서 이용할것은 간단한 입체감표현입니다..
즉 메뉴가 창위에 약간 떠있는듯하게 보이게 하기위한 방법정도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밑판 12개를 준비하세요..
4개는 주메뉴.. 4개씩 부메뉴에 들어갈 객체 입니다..

그럼 객체 6개를 다음과 같이 깔아줍니다..

[ 주메뉴 1 ]   [주메뉴 2]
[ 부메뉴1-1]  [ 부메뉴2-1]
[ 부메뉴1-2]  [ 부메뉴2-2]

위 부메뉴는 그림자입니다.. 메뉴가 창위에 떠있는것처럼 보이기 위해서죠..
그위에 설치된객체보다.. + 또는 - 2정도 비스듬하게 설치를 합니다..

ex)┌─────────┐
     │   설치될 객체        │┐
     └─────────┘│<--- 그림자 객체
        └─────────┘

위 그림처럼 객체를 설치하시면 됩니다..
그림자 색상은 약간어두운색정도면 되겠죠..

위와 같은식으로 나머지 모두 설치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효과를 위해.. 각객체에 마우스가 움직이면 선택된 객체의 색상변화를 주는것도 좋겠죠,..,.

그럼 효과 주기 명령을 함번 볼까요
편의상 각객체는 주메뉴1,2 부메뉴1-1 ~2-2라하고 그림자는 주그림자1,2 부그림자1-1~2-2라 표현하겠습니다..
메뉴 선택명령은.. 초금 강좌와 똑같이 하시면 되는데..단 그림자도 추가해주셔야 겠죠...
그리고 하나더한다면 주메뉴1,2 부메뉴1-1~2-2뒷쪽에 최상위 명령을 삽입해주셔야 합니다..
그건 그림자가 메뉴 위로 올라면 황당하겠죠..

예로 주메뉴1을 클릭했을때를 생각해보죠..
주메뉴 1을 클릭하면 주메뉴에 딸린 부메뉴가 보여야겠죠..
그리고 주메뉴2에 딸린 부메뉴는 모두 숨겨저야 겠고요..

주메뉴1에 마우스가 움직일때 또는 클릭했을때에 다음과 같이 하면 되겠죠..
주그림자1.색상:=RGB(64,128,128);   <--- 색상이름을 몰라서 그냥.. RGB로 적습니다..
주그림자2.색상:=RGB(192,192,192);  <--- 버튼색이죠..^^
주메뉴1.최상위로;
부메뉴2-1.보이기:=거짓; 부메뉴2-2.보이기:=거짓;
부그림자2-1.보이기:=거짓;부그림자2-1.보이기:=거짓;
부메뉴1-1.보이기:=참; 부메뉴1-2.보이기:=참;
부그림자1-1.보이기:=참;부그림자1-1.보이기:=참;
부메뉴1-1.최상위로; 부메뉴1-2.최상위로;

그럼 주메뉴2에는 위 설정을 반대로 적용하면 되겠죠..
^^ 여기까지 한번해보세요..^^

어떤가요 메뉴가 떠있는것처럼 보이나요..
여기에 약간 추가를 한다면 외부경사라던지 내부경사를추가해주면 더 멋질수도 있겠죠..
입체감을 조절하여 각 프로그램에 맞게 설정하는것도 하나의 기술이죠..

이름표 역시 똑같은 방식으로 할수있습니다..
이름표의 투명을 거짓으로 설정후 적용하면 됩니다..
물론 위에 한가지 더 추가해줄수있겠죠.. 바로 입체감을 참거짓으로 선택된 메뉴를 표현할수있겠죠..^^

자 그럼 부메뉴부분을 볼까요..

부메뉴 역시 똑같이 명령을 주시면 됩니다.. 단 객체를 숨기고 보이는 부분은 빼시고.. 위.. 색상부분만 설정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클릭했을때 보다는 움직일때 부분에 삽입합니다..

부그림자1-1.색상:=RGB(64,128,128);   <--- 색상이름을 몰라서 그냥.. RGB로 적습니다..
부그림자1-2.색상:=RGB(192,192,192);  <--- 버튼색이죠..^^

위부분은 부메뉴1-1에 마우스가 움직일때에 삽입하면 되겠죠...
그리고 1-2는 색상을 반대로적용해서 너으면 되겠죠..
만일 메뉴가 많아진다면 선택된 메뉴외 모든 배뉴는 비활성색상으로 적용하고 선택된 메뉴만 활성색을 적용하도록 하면됩니다..
그리고 메뉴가 많아 지면 많아질수로 명령이 많이 들어가게 되므로 간단히 반복문을 적용하셔도 됩니다..


반복문으 다음과 같이 배열을 이용하시면 편합니다..

객체0,객체1,객체2,객체3,객체4 가있다고 가정하면

실수:수;
반복
{ 객체#수,보이기:=거짓; 수:=수+1; } 까지 (수>4);

단 이것을 사용할실적에는 객체0 즉 0번객체가 있어야 합니다..


오늘 강좌는 여기까지..
테클 아시죠 강좌 폭파..~~~

E-mail : ever2ksj@iwbs.co.kr
MSN    : ever2-ksj@hanmmail.net
Home  : http://ever2ksj.nalove.org

되록이면 홈페이지 질답 게시판에 올려주시기 바랍니다..

----  숨은천사의 한마디 -----------------------------------------------
응용과 활은에 대해서는 알려드리지 않습니다
그부분 마져 제가 알려드린다면 여러분은 실력밑 응용력은 발달할수없습니다..
여러분이 하나 하나 개발해나가야 여러분의 실력은 발달합니다...
--------------------------------------------------------------------

LIST ALL               GO TO THE TOP


N
   Subject
Posted by
Date
H
119
   창조에서 반올림하기 [1]
지상현 2013/01/05  5670
118
   컴퓨터에서 소수점을 표기하는 방식에 대해 [1]
지상현 2012/01/03  8305
117
   창조의 변수형에 대한 고찰 [1]
지상현 2012/01/03  6416
116
   창조 초보자들을 위한 아주 기본적인 사용법
김대명 2011/03/09  6829
115
   객체 배열을 정복해보자! [1]
지상현 2010/06/28  7723
114
   [0강] 그림판에 그림을 그려보자!
박종훈 2009/10/24  7259
113
     [1강] 그림과 관련된 객체
박종훈 2009/10/24  6478
112
       [2강] ㅎ그림판에 그림을 그리기 위해 준비단계
박종훈 2009/10/24  6642
111
   [수정!] 직선, 사각형, 타원, 원, 호, 현을 그려보자! [4]
박종훈 2009/05/10  7345
110
     [0강] ㅎ배경의 좌표 체계에 대해서 알아보자! [2]
박종훈 2009/10/24  7733
109
       [1강] 직선을 그려보자!
박종훈 2009/10/24  8414
108
         [2강] 사각형을 그려보자!
박종훈 2009/10/24  6264
107
           [3강] 타원을 그려보자! (원 포함)
박종훈 2009/10/24  9573
106
             [4강] 현, 호를 그려보자! [4]
박종훈 2009/10/24  6905
105
     호현계산기2 Rev2 [6]
박종훈 2009/10/23  6536
104
   기타 자료실에 있는 다람쥐어 (파악해 보자_) [2]
김제형 2009/05/03  6382
103
   맞짱! 포인터(Pointer) - 3부 [창조에서 포인터를 사용해보자!] ... 제작중
박종훈 2009/02/26  6584
102
   맞짱! 포인터(Pointer) - 2부 [C언어 포인터 존재를 확인하자!]
박종훈 2009/02/26  8260
101
   맞짱! 포인터(Pointer) - 1부 [C언어 들춰보자!] [7]
박종훈 2009/02/26  6980
100
   자연수들의 합 쉽게 구하는 방법(수학과 프로그래밍) [7]
박종훈 2009/02/15  6751
99
   창조입문 : 메모장 만들기 [2]
신용주 2008/12/20  8271
98
   창조와 ActiveX (2)
지상현 2007/08/11  11648
97
   창조와 ActiveX (1)
지상현 2007/08/07  9067
96
   골칫거리 ㅎ사용자함수 DLL하나로 해결하기! [7]
박종훈 2007/06/23  7742
95
   환경파일로 파워유저되어보자![개정판] [예제/사용!] 2 [6]
박종훈 2007/01/02  8377
LIST ALL   1 [2][3][4][5] Next
Copyright 1999-2025 Zeroboard / skin by reedyfox in miniwini style
로그인
지우개 Expert 3.0
제작자 : 천호성 님 [LINK]
로그인
대박로또2005
제작자 : 최재일 님 [LINK]
로그인
1박종훈15292 점
2지상현8809 점
3손상진7389 점
4권선중6077 점
5이진백5174 점
로그인
가입일닉네임
05/31김동률
03/31홍형기
09/01o00pp99oo
12/27이재민
11/20이희철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