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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지상현2003-04-10 19:42:22, Hit : 7497
API를 알아보자 #2
Homepage : http://ssidang.x-y.net
Post URL : http://cugz.sjworks.net/bbs/zboard.php?id=open_lec&no=22
이번장에서는 API 사용법에 대해 알아봅니다...

1. API는 어디에 있을까?

Windows의 API는 DLL의 형태로 제공됩니다.

DLL안의 함수를 사용하면 됩니다.

Windows API를 담고 있는 DLL은 kernel32.dll, user32.dll, gdi32.dll, winspool.drv, lz32.dll, advapi32.dll 등이 있습니다.

저 파일들은 모든 Windows에 있으므로 Windows 버전이 구애받지 않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만... 버전별로 다른 기능을 하거나 약간 다른 API가 있습니다. 이건 MSDN을 참조합시다... http://www.microsoft.com/korea/msdn )

2. 창조에서 사용할수 없는 API

그러나 창조에서 사용할수 없는 API가 있습니다...

어떤것들이냐 하면

(1) 구조체 변수를 요구하는 경우.
창조에선 아직 구조체를 정의할 수 없으므로 불가능합니다(일부 가능하기도 함).
그러나 C에서 LPVOID나 VB에서 Any나 델파이에서 Pointer 인 것은 사용할수 있긴 합니다.

(2) 포인터를 요구하는 경우.
포인터는 간단히 말해서 변수의 메모리 주소라고 생각하심 됩니다. 기본적으로 Call by reference 방식이 없는 C같은 경우에는(C++에는 있슴다...) 변수의 주소를 가져와서 그 주소에 값을 때려박는 방법으로 Call by reference 호출 방식으로 구현하게 됩니다만,
델파이로 만들어진 창조의 변수 넘김 방식도 당연히 델파이를 따라 Call by value가 됩니다(값 자체를 넘겨줍니다). 그러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3) 배열을 요구하는 경우.
앞서 말은 안했지만, API는 모두 C로 만들었습니다. 그런데 C는 내부적으로 포인터를 배열로 처리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포인터가 지원안되는 창조는 배열을 넘길 수 있습니다(배열 자체를 넘길 수 없다는 말입니다. 배열의 항목은 넘길 수 있음).


3. 창조에서 API를 사용해 보자 #1

창조에서 API를 사용해 보기 전에, 각 API는 어느 DLL에 들어있는지 알아봅시다.

user32.dll - GUI를 맡고 있습니다. 창이나 버튼 생성은 얘가 관리합니다. 마우스나 키보드도 얘가 관리합니다.
gdi32.dll - 그래픽 관련 함수를 맡고 있습니다.
winspool.drv - 프린터를 맡고 있습니다.
kernel32.dll - 메모리, 프로세스를 맡고 있습니다.
lz32.dll - 압축을 맡고 있습니다.
advapi32.dll - 레지스트리등 잡다한것을 맡고 있습니다.

먼저 API를 사용하기 전에 API의 특성을 알고 사용할 DLL을 찾습니다...

지상현   2006-09-26 AM 3:47:25  
정정
2-1: 구조체 사용 가능.
2-2: 포인터 일부 사용 가능.
2-3: 배열 사용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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