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는 실제로 그림판에 그림을 그리기 위해 셋팅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셋팅이 완료되면 여러분들은 그림판에 그림을 그릴수 있습니다.
이 강좌가 [직선, 사각형, 타원, 원, 호, 현을 그려보자!]의 보충강좌라고 하는 이유도 바로 여기에 있습니다.
[직선, 사각형, 타원, 원, 호, 현을 그려보자!] 강좌에서는 그림을 그리는 것에만 집중했지만,
이 강좌에서는 그림을 그리기 전에 해야할 동작에 대해서 다루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 강좌를 읽으신 다음에 [직선, 사각형, 타원, 원, 호, 현을 그려보자!] 를 보시는 것이 올바른 순서입니다.
그렇지 않으면 직선, 사각형, 타원, 원, 호, 현을 그리는 원리에 대해서 이해를 하셨겠지만, 실제로 그림판에 그림을 그리지 못할겁니다-_-;
왜냐하면 그림판에 그림을 그리기 위해서는 셋팅이 필요하기 때문이죠.
도화지를 준비하자!
우리가 그냥 그림판 하나를 올려놓고
그림판0.그림.배경.선그려(100, 100);
라고 코딩을 하고 실행을 하면 이상하게 선이 그려지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그림을 그릴 도화지가 준비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우리는 그림을 그리기 위해 도화지가 필요합니다.
ㅎ그림판에서 도화지 역할을 하는 놈이 ㅎ비트맵 입니다. ㅎ그림판의 그림이 ㅎ비트맵에 저장되기 때문이죠!
도화지를 만들어 주는 것은 간단합니다. 코드 2줄이면 끝납니다 :)
그림판0.그림.폭 := 그림판0.폭;
그림판0.그림.높이 := 그림판0.높이;
라고 하시면 그림판의 크기만한 도화지가 준비됩니다.
위의 명령을 넣고 실행하시면 그림판이 하얗게 됩니다. 즉 도화지가 마련된것이죠!
그 다음에
그림판0.그림.배경.선그려(100, 100);
라는 명령을 실행해보시면 우리가 원하던 선이 그려지게 됩니다!
즉, 우리는 그림을 그리기 위해서는 도화지를 마련하고 나서 작업을 해야한다는 겁니다.
사실 이것이 오늘 강의의 주 내용입니다.
도화지의 특성
그런데, 의문점이 있습니다.
그림판0.그림.폭 := 그림판0.폭;
그림판0.그림.높이 := 그림판0.높이;
라고 초기화를 하시면 하얀색으로 초기화가 됩니다.
그런데 하얀색말고 다른색으로도 초기화 하실수 있습니다!
그런 역할을 하는 것이 바로 [붓]의 속성입니다.
일반적으로 창조에서는 테두리는 [펜]의 속성을 내부를 채우는 곳에는 [붓]의 속성을 따릅니다.
그런데 저는 '일반적' 이라고 말했습니다. 즉, 예외도 있습니다. [사각선그려] 라는 명령어가예외인데, 이것에 대해서는 [사각형을 그려보자!] 라는 강의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그림판0.배경.붓.색상 := ㅅ노랑;
그림판0.그림.폭 := 그림판0.폭;
그림판0.그림.높이 := 그림판0.높이;
이라고 하시면 하얀색이 아니라 노란색 배경으로 초기화가 됩니다.
여러분들은 이제 그림을 그리기 위한 초기화 방법을 익혔습니다!
이제 마음대로 그림판에 그림을 그려보시기 바랍니다.
이런것도 한번 실습해보세요!
가장 기본적으로 [선그려], [사각선그려]를 실습해보시기 바랍니다.
[사각그려], [사각칠해], [타원그려], [호], [현] 에 대한 이야기는 좀 어려운 이야기들입니다. 나중에 [펜]과 [붓]에 대해 이해를 하신다음에 실습해보시면 됩니다.
아참 그리고, 펜의 색상이라던가 붓의 색상들도 바꿔 보셔서 선과 사각형을 그려보세요!
또한 [붓.양식], [펜.양식], [펜.폭] 등도 실습해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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