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조유저그룹-커즈닷컴
Window close
ID :     PASS :   
   
  처음으로
  창조
  창조 소개
창조 다운로드
CUGz.com 소개
온라인 도움말
  커뮤니티
  가입인사
자유게시판
Q/A게시판
TIP/TECH
열린강좌
자주하는질문
아이디어게시판
  자료실
  소스자료실
프로그램자료실
기타자료실
명예의 전당
이미지 자료실
  지원/기타
  표준용어재정
구글 웹서치  
관리자 전용


LIST ALL
Posted by 박종훈2007-01-02 17:39:04, Hit : 6078
환경파일로 파워유저되어보자![개정판] [설명] 1 -- 완성
Homepage : http://www.canxan.com/~qnrdlqkrwhdgns
Post URL : http://cugz.sjworks.net/bbs/zboard.php?id=open_lec&no=107

1부 완성.

안녕하세요? 예전에 썼던 환경파일강좌를 지금보니..
너무 X같이 썼더군요 -_-; 그래서, 개정판(?)을 올리겠습니다. -_-;


환경파일은 왜 쓰나?
  대부분의 프로그램의 경우, 프로그램을 다시 실행하면 이전의 창위치라던가 이전의
  환경설정값들이 고대로 적용되는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특히 환경설정 값의 경우, 매번 실행시 설정할 필요가 없이 이전에 설정한 값이 자동으로
  적용이되면, 편리하죠?

  이 처럼, 프로그램의 여러 정보를 담거나 하는 파일이 환경파일입니다.
  방금 예를 든 것도 환경파일을 사용하는 예중 하나입니다.
  물론, 레지스트리라는 것도 사용하지만, 이 강좌에서는 환경파일을 다루겠습니다.

  인터뷰_
     기자 : 안녕하세요? 인터뷰씨^^
     환파 : 안녕하세요~ 그런데.. 제 이름을 줄여서 환파라고 부르다니 -_-;
     기자 : 어, 죄송합니다. 이름을 다 쓰면 칸이 안맞아서;
     환파 : 쳇;
     기자 : 일단, 소개등을 부탁드립니다.
     환파 : (진지하게!;) 안녕하세요? 제 이름은 환경파일 이라고 합니다. 일단, 저는
               컴퓨터관련 분야에서 일을 하며, 컴퓨터 분야에서 하고 있는 역활은..
               프로그램의 기억을 도와줍니다;
     기자 : 기억을 도와준다고요?
     환파 : 네, 그렇습니다. 저는.. 이전에 프로그램의 설정등이나 창위치 따위의.. 여러
              프로그램의 정보를 기억하는데 기여하고 있습니다.
     기자 : 음.. 그러면, 특별한 별명이 있으실것 같은데.
     환파 : 아, 저는 ini 라는 영어별명도 있어요. 아시다 시피. 제가 세계적으로 유명한지라..
     기자 : 아.. 네네; 그럼, 이만 인터뷰를 마치겠습니다. 끝!

환경파일 그게 뭐냐?
  대게 확장자가 ini 인 파일을 말합니다 _-;
  [물론 다른 확장자여도 상관은 없다면, 관습적으로 ini 파일을 주로 사용합니다.]
  이 파일은 대게 메모장같은 텍스트 뷰어에서 볼수있습니다.
  환경파일, 프로그램이 나중에 사용하기위해 하드디스크등에 기록하는 파일을 말합니다.
  [이 내용은 도움말에서 인용한 겁니다.]

환경파일 다루는 것이 도움말에는 있나?
  당연히 있으므로, 이 강좌를 쓰는거죠 -_-;
  도움말의 [환경파일] 부분에 있습니다.

환경파일을 쓰기위해 알아두고 넘어가자!
[※용어이니, 필히익혀두시고 가십시요.]

섹션 : 환경파일에서, 큰 구분을 하는 역활을 합니다. 중괄호인 [와 ]안에 둘러싸여 있죠.
    : 환경파일에서, 실질적으로 정보를 담고 있는 부분의 이름이라고 할까요?
         정보를 읽기위해서 부여되는 이름이라고 하겠습니다.
    : 환경파일에서, 실질적으로 정보를 담고 있는 부분입니다. 종류로는..
         숫자를 담고있는 것과 문자를 담고있는것, 참과 거짓을 담고있는 것이 있습니다.
         이때, 정보를 담고있는 부분은 숫자로 표현되어서 저장됩니다.
         좀 더 들어가자면, 참이면 1 이 저장되고, 거짓이면 0 이 저장됩니다.

그렇다면, 실제 환경파일에는 어떻게 저장되는지 볼까요?

[이와 같은 구조로 저장됩니다. 훨씬 이해가 편하죠?^^..]


환경파일을 사용할때 순서를 알아봅니다.!
1. 환경파일에 내용을 쓸때.

[보통 이와 같은 순서로 작업하며, 관련명령어는 아래에 있습니다.]

2. 환경파일에 내용을 읽을 때.

[보통 이와 같은 순서로 작업하며, 관련명령어는 아래에 있습니다.]

환경파일을 사용하기 위한 명령어!
※ 들어가기전 읽어보세요.

    1. '환경열어' 명령어를 사용하신후 '실수' 형태의 반환값이 나오게 되는데요.
         이것을 잘 보관해주세요. [환경파일 관련 명령어에서 쓰입니다.]
    2. 환경파일 관련 명령어중, 섹션을 쓸때에는 [와 ]를 붙이지 않고 씁니다.
         즉, 환경파일에는 실제로 [와 ]로 둘러싸여 기록되지만 명령어 사용시에는
         [와 ]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 환경을 열때 사용하는 명령어.
        환경열어("환경파일명");
        반환값으로, 해당 환경파일의 핸들[실수형.]이 나오는데. 이를 잘 보관한다.
        [그렇지 않을경우, 환경파일을 쓰지도 읽지도 못한다 -_-;]
          예)  환경핸들 := 환경열어("C:\MyProgram.ini");
        만일, 환경파일이 존재하지 않는 경우에는 환경파일을 만들고, 있는 경우에는
        환경파일을 연다. [즉, 자동시스템 -_-;]

※ 환경파일에 내용을 쓸때 사용하는 명령어1 [문자를 쓸때.]
        환경문써(핸들, "섹션", "키", "쓸 문자");
        핸들은, '환경열어'시 나온 반환값 핸들을 말하며, 섹션을 쓸때에는,
        [와 ]를 제외한 상태로 써준다.
          예) 환경문써(환경핸들, "문자테스트", "테스트", "입력되었다~");
          위의 예제 결과, 아래와 같은 결과를 얻을 것이다.
          

※ 환경파일에 내용을 쓸때 사용하는 명령어2 [숫자를 쓸때.]
        환경수써(핸들, "섹션", "키", 쓸숫자);
        핸들은, '환경열어'시 나온 반환값 핸들을 말하며, 섹션을 쓸때에는,
        [와 ]를 제외한 상태로 써준다.
          예) 환경수써(환경핸들, "숫자테스트", "숫자다", 12345);
          위의 예제 결과, 아래와 같은 결과를 얻을 것이다.
         

※ 환경파일에 내용을 쓸때 사용하는 명령어3 [참과 거짓 즉, 진리를 쓸때.]
        환경진리써(핸들, "섹션", "키", 진리);
        핸들은, '환경열어'시 나온 반환값 핸들을 말하며, 섹션을 쓸때에는,
        [와 ]를 제외한 상태로 써준다.
          예) 환경진리써(환경핸들, "진리테스트", "진리다", 참);
          위의 예제 결과, 아래와 같은 결과를 얻을 것이다.
         
        주의) 실제 환경파일에는 참과 거짓이라는 것이 들어가는게 아니라, 숫자로 표현되어서
                들어간다. 참의 경우에는 실제로 1이라는 값이 써지며. 거짓의 경우에는 실제로는
                0이라는 값이 써진다.

※ 환경파일을 닫을때 쓰는 명령어
        환경닫아(핸들);
        핸들은, '환경열어'시 나온 반환값 핸들을 말한다.
        예) 환경닫아(환경핸들);
        주의) 환경파일을 다쓴 후에는 이 명령어로 마무리한다.


환경파일을 사용하기 위한 명령어2! [부가적인 기능을 하는 명령어]
※ 환경파일에 있는 모든섹션들의 목록을 얻고자 할때!
   환경섹션읽어(핸들, 문자열: 내용);
   핸들은, '환경열어'시 나온 반환값 핸들을 말하며, 내용은, 리스트박스의 내용이라던지,
   메모의 내용을 넣어주시면 됩니다. 자세한것은 아래의 예제를 보세요~
   [환경파일에 있는 모든섹션들을 알아온다.]
    예) 환경섹션읽어(환경핸들, 리스트박스0.내용);
           이렇게 하시면 리스트박스에는 환경파일의 섹션이 나오게 됩니다.

※ 환경파일에 있는 특정섹션을 지우고자할때!
  환경섹션지워(핸들, "섹션이름");
  핸들은, '환경열어'시 나온 반환값 핸들을 말합니다.
  당연히 해당 섹션에 있는 키와값도 지워진다.
  [주의사항 : 특정섹션에 있는 키와 값이 모두 지워진다.]
  [유의사항 : 특정섹션에 있는 것만 지우는 것이다. 다른것은 아무런 지장이 없다. 오해 없길.]
  해당 섹션이 필요없을 경우 사용하면 될것같다.
  [아래의 예제에서는 '테스트' 라는 섹션이 지워진다.]
    예) 환경섹션지워(환경핸들, "테스트");

※ 환경파일에 있는 특정섹션의 키와 값을 읽고자 할때!
  환경섹션키값읽어(핸들, "섹션이름", 문자열: 내용);
  [환경파일의 특정섹션의 키와값을 알아온다.]
  핸들은, '환경열어'시 나온 반환값 핸들을 말하며, 내용은, 리스트박스의 내용이라던지,
  메모의 내용을 넣어주시면 됩니다. 자세한것은 아래의 예제를 보세요~
  이 경우, 키=값 의 형태로 알아온다.
    예) 환경섹션키값읽어(환경핸들, "테스트", 리스트박스0.내용);
           이렇게 하시면 리스트박스에는 특정 섹션의 키와 값이 키=값 형태로 나오게 됩니다.

※ 환경파일에 있는 특정섹션의 키를 읽고자 할때!
  환경섹션키읽어(핸들, "섹션이름", 문자열: 내용);
  [환경파일의 특정섹션의 키만 알아온다.]
  이 경우, 키 의 형태로 알아온다.
    예) 환경섹션키읽어(환경핸들, "테스트", 리스트박스0.내용);
           이렇게 하시면 리스트박스에는 특정 섹션의 키가 나오게됩니다.

※ 환경파일에 있는 특정키를 지우고자 할때!
  환경키지워(핸들, "섹션이름", "키이름");
  해당 키가 필요없을 경우 사용하면 될것같다.
  이 경우, 당연히 값도 지워진다.
  [주의사항 : 특정키와 값이 지워진다.]
  [유의사항 : 특정키에 있는 것만 지우는 것이다. 다른것은 아무런 지장이 없다. 오해 없길.]
    예)
환경키지워(환경핸들, "테스트", "우와");
           이렇게 하시면 환경파일의 [테스트]섹션의 '우와'라는 키가 지워집니다.
.
.
.


LIST ALL               GO TO THE TOP


N
   Subject
Posted by
Date
H
119
   창조에서 반올림하기 [1]
지상현 2013/01/05  4965
118
   컴퓨터에서 소수점을 표기하는 방식에 대해 [1]
지상현 2012/01/03  7457
117
   창조의 변수형에 대한 고찰 [1]
지상현 2012/01/03  5736
116
   창조 초보자들을 위한 아주 기본적인 사용법
김대명 2011/03/09  6183
115
   객체 배열을 정복해보자! [1]
지상현 2010/06/28  6906
114
   [0강] 그림판에 그림을 그려보자!
박종훈 2009/10/24  6581
113
     [1강] 그림과 관련된 객체
박종훈 2009/10/24  5719
112
       [2강] ㅎ그림판에 그림을 그리기 위해 준비단계
박종훈 2009/10/24  5928
111
   [수정!] 직선, 사각형, 타원, 원, 호, 현을 그려보자! [4]
박종훈 2009/05/10  6621
110
     [0강] ㅎ배경의 좌표 체계에 대해서 알아보자! [2]
박종훈 2009/10/24  6970
109
       [1강] 직선을 그려보자!
박종훈 2009/10/24  7687
108
         [2강] 사각형을 그려보자!
박종훈 2009/10/24  5585
107
           [3강] 타원을 그려보자! (원 포함)
박종훈 2009/10/24  8332
106
             [4강] 현, 호를 그려보자! [4]
박종훈 2009/10/24  6224
105
     호현계산기2 Rev2 [6]
박종훈 2009/10/23  5828
104
   기타 자료실에 있는 다람쥐어 (파악해 보자_) [2]
김제형 2009/05/03  5738
103
   맞짱! 포인터(Pointer) - 3부 [창조에서 포인터를 사용해보자!] ... 제작중
박종훈 2009/02/26  5898
102
   맞짱! 포인터(Pointer) - 2부 [C언어 포인터 존재를 확인하자!]
박종훈 2009/02/26  7232
101
   맞짱! 포인터(Pointer) - 1부 [C언어 들춰보자!] [7]
박종훈 2009/02/26  6233
100
   자연수들의 합 쉽게 구하는 방법(수학과 프로그래밍) [7]
박종훈 2009/02/15  6086
99
   창조입문 : 메모장 만들기 [2]
신용주 2008/12/20  7490
98
   창조와 ActiveX (2)
지상현 2007/08/11  10736
97
   창조와 ActiveX (1)
지상현 2007/08/07  8232
96
   골칫거리 ㅎ사용자함수 DLL하나로 해결하기! [7]
박종훈 2007/06/23  7066
95
   환경파일로 파워유저되어보자![개정판] [예제/사용!] 2 [6]
박종훈 2007/01/02  7729
LIST ALL   1 [2][3][4][5] Next
Copyright 1999-2024 Zeroboard / skin by reedyfox in miniwini style
로그인
지우개 Expert 3.0
제작자 : 천호성 님 [LINK]
로그인
대박로또2005
제작자 : 최재일 님 [LINK]
로그인
1박종훈15292 점
2지상현8809 점
3손상진7388 점
4권선중6060 점
5이진백5174 점
로그인
가입일닉네임
05/31김동률
03/31홍형기
09/01o00pp99oo
12/27이재민
11/20이희철
로그인